[백준/BOJ] 백준 2600번 : 구슬게임
2023. 4. 11. 02:30ㆍ알고리즘 문제풀이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00
cache[k1에 남아있는 구슬의 수][k2에 남아있는 구슬의 수][현재 플레이어가 누구인지] = 승리하면 1, 패배하면 -1을 저장하여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게임 이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.
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string>
using namespace std;
vector<int> b;
int k1, k2;
int cache[505][505][2];
vector<char> result;
void Pre() {
for (int i = 0; i < 505; i++) {
for (int j = 0; j < 505; j++) {
for (int k = 0; k < 2; k++) {
cache[i][j][k] = -2;
}
}
}
}
//here_order가 0이면 A, 1이면 B
//현재 상황에서 here_order가 승리하면 1, 패배하면 -1 반환
int Solve(int remain_k1, int remain_k2, int here_order) {
int& ret = cache[remain_k1][remain_k2][here_order];
if (ret != -2) {
return ret;
}
int check = 987654321;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int this_b = b[i];
//남은 k1에서 this_b만큼 꺼낼 수 있을때
if (remain_k1 >= this_b) {
//상대가 지는 경우를 찾아야 한다
if (here_order == 0) {
check = min(check, Solve(remain_k1 - this_b, remain_k2, 1));
}
else {
check = min(check, Solve(remain_k1 - this_b, remain_k2, 0));
}
}
//남은 k2에서 this_b만큼 꺼낼 수 있을때
if (remain_k2 >= this_b) {
//상대가 지는 경우를 찾아야 한다
if (here_order == 0) {
check = min(check, Solve(remain_k1, remain_k2 - this_b, 1));
}
else {
check = min(check, Solve(remain_k1, remain_k2 - this_b, 0));
}
}
}
if (check == -1) { //상대가 지는 경우가 있을때
ret = 1; //자신은 이길 수 있다
}
else { //상대가 지는 경우가 없을때
ret = -1; //자신은 무조건 진다
}
return ret;
}
int main()
{
cin.tie(NULL);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Pre();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int input;
cin >> input;
b.push_back(input);
}
for (int t = 0; t < 5; t++) {
cin >> k1 >> k2;
int ret = Solve(k1, k2, 0);
//A가 승자일때
if (ret == 1) {
result.push_back('A');
}
else {
result.push_back('B');
}
}
for (int i = 0; i < result.size(); i++) {
cout << result[i] << "\n";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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